본문 바로가기
금융경제정보

미국주식 배당주, 배당소득세, 배당 용어 정리

by 또올 2023. 5. 11.
반응형

타이틀

 

배당주란?

주식 투자 입문자들은 '주식'하면 보통은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분이 많죠.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모든 주식이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방식으로 자산을 증축하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주식은 보유하고 있는 것만으로도 매 월 혹은 매 분기마다 마치 이자처럼 내 증권사 통장으로 돈이 들어옵니다. 이러한 주식을 '배당주'라고 하며, 이 때 들어오는 돈을 '배당금'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해외주식 배당금은 해외주식 계좌에 달러로 입금됩니다.

 

배당주는 기업 이익의 일부를 주주들에게 분배하는 주식을 뜻합니다. 크게 성장하는 기업의 주식을 사고 파는 것보다는 시세차익이 적으나, 배당주를 잘 이용하면 주식이 횡보하는 구간에서도 안정적인 수익을 거둘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배당소득세란?

미국주식을 팔아서 1년에 250만 원 이상을 벌면 22%의 양도소득세를 의무적으로 내야 합니다.

 

배당금은 그 250만 원에 포함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매 월, 매 분기마다 내 통장에 들어오는 배당금에 대해 배당소득세가 붙습니다. 2023년 5월 기준, 현재 적용되는 배당소득세율은 연간 2,000만 원 이하일 경우 15%입니다. 배당금은 세금을 빼고 들어오기 때문에 연 배당수익이 2,000만 원을 넘지 않는다면 크게 신경쓸 필요는 없습니다.

 

만약 연간 배당금이 2,000만 원을 넘는다면 종합소득세가 붙어서 5월에 따로 소득세 신고를 해야합니다.

 

반응형

 

배당금 계산하는 방법

보유한 주식으로 얼마의 배당금이 입금되는 지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애플을 예시로 알아보겠습니다.

 

애플-배당금

 

1주단가 = $173

배당금 = $0.24

보유수 = 100주

세금 = 15%

 

총 배당금 = (배당금 x 주식보유수) - 세금

 

즉, 위의 예시로 계산을 해보면,

총 배당금 = (0.24 x 100) - {(0.24 x 100) x 15%} = 20.4

 

분기에 $20.4가 배당금으로 입금되며, 4분기 내내 받는다고 하면 연 $81.6를 받을 수 있습니다. 환율 1,350라고 한다면 약 11만 원 정도 되네요.

 

 

배당주 관련 용어

배당금: 기업이 이익을 나누어 주주에게 지급하는 금액

 

배당기준일: 배당금을 받으려면 주주가 배당기준일 2일 전에는 반드시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함. (주식 구입 후 해당 회사의 주주로서 명부에 이름이 등록되기까지 이틀이 소요됨)

 

배당락일: 배당금 지급일 이전에 기업이 주주 명부를 확인하는 날짜.

 

배당지급일: 배당금이 입금되는 날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