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경제정보

청년 버팀목 전세대출 대상조건 및 신청방법

by 또올 2023. 2.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정부에서는 청년들이 안정적인 보금자리를 마련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대출도 그중 하나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정부에서 운영하는 복지제도 중 하나인 청년 버팀목 전세대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금까지의 청년 버팀목 전세대출은 한도(최대 7,000만원)가 낮아서 실제로 전세 집을 구하기 위해 이용하기는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2023년에 그 한도를 대폭 상향한다는 반가운 소식이 있습니다. 이 포스트는 2023년 최신 기사를 반영한 글입니다.


청년버팀목전세대출이란

 청년버팀목전세대출은 정부에서 자금이 부족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지원하는 전세자금 대출입니다. 시중 1금융권 은행보다 낮은 금리로 사회초년생이나 무주택자에게 안정적인 주거를 지원하는 일종의 복지제도입니다.

 

 

한도 및 금리, 대출기간

 청년버팀목전세대출의 한도는 임차보증금 80% 또는 최대 2억원으로 둘 중 더 적은 금액으로 산정됩니다. 신혼부부의 경우 최대 3억원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23년이 되면서 작년 대비 버팀목 대출의 한도가 크게 상향되었습니다. 표를 통해 비교해보겠습니다.

구분 청년 신혼부부
기존 변경 기존 변경
대출한도 7,000만원 2억원 2억원 3억원

 

 금리는 1.5%~2.1% 사이로, 시중 1금융권의 4.8%~5%에 비하면 상당히 낮은 금리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버팀목 대출의 신청조건에 충족한다면 가능한 지원받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만 25세 미만, 버팀목 대출을 통해 마련되는 주택이 전용면적 60㎡ 이하, 보증금 5,000만원 이하, 대출금 3,500만원 이하에 해당하는 경우 우대금리가 적용됩니다.

 

 대출기간은 2년이지만 최대 4회까지 연장할 수 있어서 최대 10년 동안 적은 금리로 대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대출 상환방법은 일시상환, 혼합상환 모두 가능합니다. (혼합상환이란 쉽게 말해서 자유적금처럼 수중 여유가 되는대로 대출금을 갚아나가는 방식을 말합니다.)

 

 

대상 및 신청조건

 청년 버팀목 전세대출의 대상조건은 만 19세~34세 사이의 모든 청년들 중, 부부합산 연소득 5,000만원 이하, 순 자산이 3.25억원 이하인 무주택 세대주입니다. 자녀가 둘 이상 있다면 연소득 6,000만원까지 대상에 해당합니다. 또한 주택, 전세와 관련된 다른 대출 및 주택담보가 없어야 합니다.

 

  대상조건이 된다고 해서 아무 주택이나 골라갈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버팀목 대출을 통해 전세 주택을 구한다면 그 주택 역시 버팀목 대출의 조건에 충족해야 합니다. 주택 조건은 주거용 오피스텔을 포함하여 전용면적이 85㎡ 이하이며, 총보증금이 3억을 초과하면 안 됩니다.

 

 

신청방법

 먼저 기금포탈 또는 은행 상담을 통해서 대출조건에 해당하는지 확인합니다. 조건이 된다면 주택도시보증공사의 기금e든든 홈페이지(https://enhuf.molit.go.kr/) 또는 은행(우리/신한/국민/농협/기업은행)에 방문하여 대출을 신청합니다. 그러면 자산 정보를 수집하여 심사가 진행되고, SMS를 통해 자산 심사 결과를 통지받게 됩니다.

 

 그 후 은행 영업점에 필요 서류를 제출하여 소득 심사 등 추가 심사를 진행합니다. 심사가 완료되면 대출가능 여부 및 대출 한도 결과가 나옵니다. 그에 따라 대출을 받으면 됩니다.

 

 은행에 제출하는 서류는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재직증명서(또는 경력증명서), 소득금액증명원, 확정일자부 임대차(전세)계약서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